본문 바로가기

Problem/시뮬레이션

[C/C++] BOJ 3190 :: 뱀
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190






문제를 제대로 안 보고 풀어서 계속 예제 3번이 이상하기 나오길래 아주 그냥 정독을 하고나서 원인을 알았다 ㅠ


나는 꼬리를 자르고 앞으로 움직여서 뱀의 머리와 꼬리가 부딪히는 경우를 처리하지 못하고 있었당..


앞으로 움직이고 처리한 후에 꼬리를 잘라야 한다능.. 문제를 정독합시다 ㅠㅠ



QUEUE로 풀려고 했는데 QUEUE에 뱀의 몸을 넣었을 때 전체를 어떻게 또 다 뒤지면서 비교해야 하나 방법을 잘 모르겠어서 VECTOR로 풀었다.




<나의 코드>


https://github.com/j2wooooo/Daliy_Algorithms/blob/master/Daliy_Algorithms/BOJ_3190/BOJ_3190.cpp
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82
83
// 백준알고리즘 3190번 :: 뱀
#include<iostream>
#include<vector>
using namespace std;
 
int N, K;
bool board[101][101];
int X[10001][2]; // 0 왼쪽,  1 오른쪽
vector<pair<intint>> snake;
 
// 오른쪽부터 시계방향.. 우 하 좌 상
int dx[4= { 0,1,0,-1 };
int dy[4= { 1,0,-1,0 };
 
// 뱀의 머리와 뱀의 몸 겹치면 TRUE 반환
bool crash()
{
    int size = snake.size() -1;
    int x = snake[size].first;
    int y = snake[size].second;
 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size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if (snake[i].first == x && snake[i].second == y) return true;
    }
    return false;
}
 
int main(void)
{
    int applex, appley, ndir, chtime = 0, time = 1;
    char chdir = 0;
    int sx = 1, sy = 1;
    cin >> N >> K;
 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K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cin >> applex >> appley;
        board[applex][appley] = true;
    }
    snake.push_back(make_pair(sx, sy)); // 1,1
 
    cin >> ndir;
 
    for (int i = 0; i < ndir; i++)
    {
        cin >> chtime >> chdir;
        if (chdir == 'L') X[chtime][0= true;
        else X[chtime][1= true;
    }
 
    bool flag = false;
    int dir = 0;
    
    // 벽에 부딪혔을 때, 자기 몸에 부딪혔을 때 종료 
    while (1)
    {
        sx += dx[dir];
        sy += dy[dir];
        snake.push_back(make_pair(sx, sy));
 
        // 다음에 갈 방향 확인
        if (X[time][0]) dir = (dir + 3) % 4;
        else if (X[time][1]) dir = (dir + 1) % 4;
 
        // 벽에 부딪혔다 break
        if (sx <= 0 || sx > N || sy <= 0 || sy > N) break;
 
        // 자기 몸에 부딪혔다 break
        flag = crash();
        if (snake.size() >= 4 && flag) break;
 
        // 사과 존재 여부
        if (!board[sx][sy]) snake.erase(snake.begin());
        else if(board[sx][sy]) board[sx][sy] = false;
 
        time++;
    }
 
    cout << time;
    
    return 0;
}
c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