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OJ 13460번 :: 구슬 탈출2
문제 링크 :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3460
ㅎㅎ.. case문을 잘못 써서 이 부분에서 좀 오래 걸렸다..바보ㅠㅠ
구슬 탈출2 문제는 모든 경우를 다 해봐야 풀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최소 거리를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bfs를 통해 풀면 된다!
처음에 나는 그 방향으로 갈 수 있을 때까지 최대한 이동하는 것을..
for(현재 위치; 보드의 끝-1 까지; 그 방향으로 이동하면서)
위와 같이 짰었는데모든 경우마다 for문을 다 만들어줘야 해서 가시적이지 못하고 너무 지저분했다 ㅠㅠ
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while문으로 바꾸니 너무너무 코드가 보기 좋아지고 간편해졌다!
같은 위치일 때 좌표 갱신해 주는 것도 각자의 조건문을 만들어서 풀었을 때는 좋은 코드가 아니었는데
바꾼 것과 같이 switch문 안에 조건식을 넣으니 아주 편안해지는 코드가 되었다 ㅎ_ㅎ
나의 풀이
1) 각 구슬과 구멍의 위치를 저장한다.
2) 각 구슬이 방문했던 곳을 다시 방문하지 않기 위하여 4차원 visited배열을 만들어 각 구슬의 위치에 따른 방문 여부를 표시한다.
3) 빨간 구슬이 구멍에 들어가지 않는 동안 두 구슬을 bfs 방식으로 이동시키며 탐색한다.
3-1) 벽에 도달하지 않을 때까지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을 4방향으로 이동시킨다, 구멍에 빠지면 break 한다.
3-2) 파란 구슬이 구멍에 빠졌으면 continue;
3-3) 같은 위치에 두 구슬이 겹쳐 있으면 이전 위치를 이용하여 구슬의 위치를 갱신한다.
3-4) 현재 위치에 두 구슬이 방문한 적이 있으면 continue; 방문한 적이 없으면 방문을 표시하고 탐색을 반복한다.
나의 코드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| #include<iostream> #include<string> #include<queue> using namespace std; int N, M; int rx, ry, bx, by; // 공의 위치 int hx, hy; // 구멍의 위치 bool flag; int ans = 0; // 정답 char board[11][11]; // 보드 int visited[11][11][11][11]; // rx, ry, bx, by 위치에 따른 방문 여부 배열 queue<pair<int, int>> redball; queue<pair<int, int>> blueball; int dx[4] = { -1,1,0,0 }; int dy[4] = { 0,0,-1,1 }; int main(void) { string str; cin >> N >> M;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 cin >> str; for (int j = 0; j < M; j++) { board[i][j] = str[j]; if (board[i][j] == 'R') { redball.push(make_pair(i, j)); rx = i, ry = j; } if (board[i][j] == 'B') { blueball.push(make_pair(i, j)); bx = i, by = j; } if (board[i][j] == 'O') hx = i, hy = j; } } visited[rx][ry][bx][by] = true; while (!redball.empty()) { int qsize = redball.size(); while (qsize--) { rx = redball.front().first; ry = redball.front().second; bx = blueball.front().first; by = blueball.front().second; redball.pop(); blueball.pop(); // 10번 이상 탐색했으면 break if (ans > 10) break; // 빨간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break if (rx == hx && ry == hy) { flag = true; break;} for (int i = 0; i < 4; i++) { int nrx = rx + dx[i]; int nry = ry + dy[i]; int nbx = bx + dx[i]; int nby = by + dy[i]; // 상하좌우 방향으로 구슬 움직이기 while (1) { if (board[nrx][nry] == '#') { nrx -= dx[i]; nry -= dy[i]; break; } if (board[nrx][nry] == 'O') break; nrx += dx[i]; nry += dy[i]; } while (1) { if (board[nbx][nby] == '#') { nbx -= dx[i]; nby -= dy[i]; break; } if (board[nbx][nby] == 'O') break; nbx += dx[i]; nby += dy[i]; } // 파란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continue if (nbx == hx && nby == hy) continue; // 같은 위치에 두 개의 구슬이 있으면 위치 갱신 if (nrx == nbx && nry == nby) { switch (i){ case 0: rx > bx ? nrx++ : nbx++; break; case 1: rx < bx ? nrx-- : nbx--; break; case 2: ry > by ? nry++ : nby++; break; case 3: ry < by ? nry-- : nby--; break; } } // 방문했던 지점이 아니면 push if (visited[nrx][nry][nbx][nby]) continue; redball.push(make_pair(nrx, nry)); blueball.push(make_pair(nbx, nby)); visited[nrx][nry][nbx][nby] = true; } } if (flag) break; else ans++; } if (flag) cout << ans; else cout << -1; return 0; } | cs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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